-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20주) 그리스도의 왕 직분소요리문답 가정예배 (52주) 2019. 9. 18. 17:01반응형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 예배 52주
20주
26문: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그분의 모든 원수들, 곧 우리 원수들을 제어하시고 정복하십니다.
◉ 이해하기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왕이십니다. 신약의 복음서는 그가 왕이시라는 것을 증거 합니다. 특히 마태복음에서 그리스도의 왕 되심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으로 소개합니다.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이었습니다. 당시 많은 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것은 구약 성경에서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에서 나실 것을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구약의 예언대로, 예수님은 다윗 왕의 후손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왕이시라면 우리는 그분께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우리는 그분께 복종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의 백성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왕 되신 그리스도께 복종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의 백성이 아닙니다. 우리는 자신이 왕이거나 아니면 다른 자를 왕으로 섬기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믿고 순종하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백성입니다.
사실 더 정확히 말하면 우리가 먼저 그분을 왕으로 섬길 수 없습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그리스도의 백성으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죄가 있기 때문에 예수님을 왕으로 알지 못합니다. 오히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의 백성으로 삼아주십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십니다. 그가 우리를 자신의 백성으로 삼아 주셨기 때문에 그를 믿고 복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왕 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분의 백성 삼아주신 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우리가 그분을 왕으로 믿고 복종하는 것은 하나님의 큰 선물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우리의 왕이 되시기 때문에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십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어떻게 다스릴까요?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다스리십니다. 우리가 그의 백성이라면 그의 말씀에 따라야 하고 그의 성령을 의지해야 합니다. 우리의 뜻대로, 우리의 힘으로 사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것이 우리에게 더 좋습니다. 가장 사랑이 많으시고 지혜로우시며 능력이 많으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다스린다면 든든하겠죠.
우리는 잘못 결정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는 힘이 없어서 쉽게 지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는 우리를 가장 완벽하게 인도하시며 보호하십니다. 우리는 앞을 보지 못하는 소경과 같습니다. 또한 우리는 매우 약하고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왕 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한 나라의 대통령과 지도자들은 그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모든 국민들에게 만족을 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다스림과 보호는 그의 백성 모두에게 기쁨을 줍니다. 가장 지혜롭고 가장 안전합니다. 그분의 손이 우리를 꽉 붙잡고 있습니다. 그분은 결코 실수하지 않으십니다.
또한 예수님은 그분의 원수들이자 우리 원수들을 제어하고 정복하십니다. 누가 예수님과 우리의 원수입니까? 마귀(사단)와 그의 졸개인 악한 영들입니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사들이었는데, 하나님을 대적하여 하늘에서 쫓겨났습니다. 곧 타락한 천사들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자들이기 때문에 없는 것처럼 생각하고, 때로는 그들이 우리를 공격하고 있다는 것을 잊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귀와 악한 영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유혹합니다.
그렇다고 예수님과 이들을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수님과 상대도 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또한 이들의 모든 행동은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유혹하였고, 그보다 아주 오래 전에는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죄를 짓도록 하였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백성들을 유혹하고 불신자들을 지배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그리스도의 원수이며, 우리들의 원수입니다.
여러분! 마귀와 악한 영들은 우리들의 원수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우리를 유혹할까요?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도록 합니다. 우리가 온전히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죄를 짓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마귀와 악한 영들은 하나님과 우리를 떼어 놓으려고 합니다. 여러분과 사랑하는 친구를 떼어 놓으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화가 나겠죠. 이처럼 마귀와 악한 영들은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지 못하도록 거짓말을 합니다. 또한 우리가 서로 사랑하기보다 미워하도록 유혹합니다.
이들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고 합니다. 확실히 우리의 원수입니다. 우리는 분명히 우리의 원수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예수님은 이러한 원수들을 제어하시고 정복하십니다. 그들의 공격을 막으시고 복종시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이들을 패배시켰습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면 그들을 영원한 지옥으로 던져 넣으실 것입니다. 우리도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에 승리합니다.
◉ 성경읽기
“통치자들과 권세들(마귀의 세력들)을 무력화(무장 해제)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골 2:15)
◉ 기도하기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께서 저희의 왕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그리스도께 복종하고, 저희를 다스리시며 보호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소요리문답 가정예배 (52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9주)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 (0) 2019.09.18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8주) 그리스도의 선지자 직분 (0) 2019.09.11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7주) 우리의 구속자는 누구인가? (0) 2019.09.11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6주) 구속언약과 은혜언약 (0) 2019.09.11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5주) 인간의 비참함 (0) 2019.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