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7주) 우리의 구속자는 누구인가?
    소요리문답 가정예배 (52주) 2019. 9. 11. 13:43
    반응형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 예배 52주

    창조주 하나님과 인간의 타락(4-19문)


    17주

    21: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의 구속자는 누구이십니까?

    :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의 구속자는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고, 한 위()에 양성(兩性)을 가지신 하나님이시고 사람이셨으며, 지금도, 그리고 영원토록 그러하십니다.

    22: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습니까?

    :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능력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참 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취하심으로 사람이 되셨습니다. 또한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이해하기

    하나님은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진 우리를 위해서 구속자를 보내주셨습니다. 그 구속자는 바로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나님께서 한 분이신 것처럼,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른 이름을 주시지 않았습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구속자이십니다. 다른 곳에서 구속자를 찾으려고 하는 자는 모두 실패합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이들의 구속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의 구속자이십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누가 하나님께서 선택하셨는지 알 수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선택받은 자들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선택 받은 자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이 믿음의 증거는 무엇입니까? 순종으로 나타납니다. 좋은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듯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반드시 그리스도의 말씀을 순종합니다

     

    우리의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실까요? 우리의 구속자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입니다. 바로 알지 못하면 거짓된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십니다. 즉 하나님(신성)이십니다. 그분이 사람(인성)이 되셨습니다. 하나님이 사람으로 바뀐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으로 오신 것입니다. 그래서 그분은 한 위(삼위 하나님의 한 위격)에 신성과 인성을 가지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매우 독특한 분이십니다. 하나님이시면서 사람이시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 어느 누구도 그와 같은 분은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이시면서 사람이면 두 인격 이어야 하는데, 한 인격(신격)만을 가지셨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한 위(인격=신격)에 신성을 가지시고 이후에 사람으로 오셨기에 인성을 가지신 것입니다. 그의 인성이 인격이 되지 않으신 것이죠. 왜요? 처음부터 한 위(인격)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좀 어렵죠? 아무튼 예수 그리스도는 한 위(두 인격이 아님)에 양성(신성과 인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지금도 그럴까요? 또한 앞으로도 그럴까요? 그렇습니다. 예수님은 영원토록 그렇게 계십니다.

     

    그러면, 왜 우리의 구속자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셔야만 합니까? 단순히 말하면,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으로만 되지 않습니다.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죠. 사람의 죄는 사람이 처벌받는 것이 공의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으로 오셨습니다. 또한 사람으로만 으로도 되지 않습니다. 사람이 지은 모든 죄를 사람이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견딜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 이렇게 묻고 답합니다.

    17: 중보자는 왜 동시에 참 하나님이셔야 합니까?

    : 그의 신성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진노의 짐을 그의 인성에 짊어지시며, 또한 의와 생명을 획득하여 우리에게 돌려주시기 위함입니다.

     

    우리의 중보자는 신성(하나님)의 능력을 가지셔야만 하나님의 진노의 짐을 그의 인성이 짊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우리의 구속자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셔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을까요? 그는 성령의 능력으로 잉태(임신)되어 동정녀(처녀) 마리아의 몸에서 태어나셨습니다(출산). 참 몸과 지각 있는 영혼을 가지신 사람으로 태어나신 것이죠. 그리스도는 분명히 우리와 같은 몸과 영혼을 가지셨습니다.

     

    하지만 그분은 마리아(사람)에게서 태어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 이것이 우리와 다른 점입니다. 우리는 죄를 가지고 태어났지만(원죄) 그리스도는 죄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성령의 능력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죄를 가지고 태어날 수도 없지만, 만약 죄를 가지고 태어난다면 죄 있는 인간이 우리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구속자가 될 수 없는 거죠.

     

    그러면 왜? 그리스도는 우리와 같은 출생의 과정을 겪으셨을까요? 하나님께서 아담처럼 장성한 사람으로 만들어 보내실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시지 않았습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 이렇게 묻고 답합니다.

    36: 그리스도의 거룩한 잉태와 탄생은 당신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 그리스도는 우리의 중보자이시므로 잉태되고 출생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나의 죄를 그의 순결함과 온전한 거룩함으로 하나님 앞에서 가려 줍니다.

     

    우리가 잉태되고 출생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나의 죄를 사해 주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아기로 오신 것입니다. 예수의 이름의 뜻이 무엇이었죠?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21).

     

    예수님의 이름은 죄로부터의 구원자입니다. 그래서 그가 택하신 자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서 우리와 같이 태어나시고 우리와 같이 죽으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일생을 사셨습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요. 얼마나 놀랍고 감사합니까?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사람으로 오신 것을 믿어야 하며, 감사와 함께 찬양해야 합니다.

     

     성경읽기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그가 우리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신 것을 너희가 아나니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요일3:4,5)

     

     기도하기

    하나님 아버지! 오늘은 예수님께서 어떤 분이시고, 어떻게 사람으로 오셨는지 배웠습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이 죄 없는 사람으로 오셔서 우리를 구원하신 것에 감사합니다. 항상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에 감사하고 찬양하는 자가 되도록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

너희가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벧전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