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15주) 인간의 비참함
    소요리문답 가정예배 (52주) 2019. 9. 11. 13:38
    반응형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 예배 52주

    창조주 하나님과 인간의 타락(4-19문)


    15주

    19문: 사람이 그 타락한 처지에서 비참한 것은 무엇입니까?

    답: 모든 인류는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으며, 그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서 온갖 비참함을 겪다가 결국 죽음에 이르고 영원히 지옥의 고통에 떨어집니다.



    ◉ 이해하기

    아담의 타락으로 모든 사람이 타락하게 되었죠. 이 타락으로 모든 사람은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지게 되었죠. 우리가 지난주에는 죄의 처지에 떨어지게 된 것이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바로 원죄와 자범죄입니다. 원죄는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죄이고, 자범죄는 원죄 때문에 우리가 지은 죄입니다.

     

    죄는 죄책과 부패로 이루어집니다. 죄책은 하나님의 법을 어긴 책임을 말합니다. 그래서 형벌(죽음)을 받게 되죠. 부패는 우리의 마음이 죄를 지으려는 성질(죄성)을 말합니다. 그래서 예레미야 선지자는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렘17:9)고 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타락해서 죄의 처지에 떨어질 뿐 아니라 비참한 처지에도 떨어지게 됩니다. 오늘 문답에서는 비참한 처지를 5가지로 말합니다. 1)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2)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으며, 3) 그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서 온갖 비참함을 겪다가, 4) 결국 죽음에 이르고, 5)영원히 지옥의 고통에 떨어집니다.

     

    읽기만 해도 끔찍합니다. 이러한 비참한 현실이 우리 모든 사람의 모습입니다. 아담과 그의 아내가 죄를 짓고 난 후 여호와의 음성을 듣고 이들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나무 사이에 숨습니다.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그들은 두려워하여 숨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쫓아냅니다.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진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지 않고 그를 찾지 않습니다. 더 정확한 말은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고 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날마다 죄를 짓고 욕심대로 살아갑니다. 모든 원인은 죄입니다.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의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았고, 너희의 죄 때문에 주님께서 너희에게서 얼굴을 돌리셔서, 너희의 말을 듣지 않으실 뿐이다”(사 59:2, 새 번역).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 3:36).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진노가 그들 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율법을 다 지키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합니다(갈3:10). 

     

    또한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세상에서 온갖 비참함을 겪습니다. 여자는 출산의 고통을 경험합니다. 아내는 남편을 지배하려고 하기 때문에 서로 갈등의 고통을 겪습니다. 남자는 땀을 흘리며 평생 수고해야지만 먹을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 뿐 아니라 모든 피조물이 지금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해산의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롬8:22). 이 세상의 모든 비참함 때문에 슬퍼하고 울부짖고 아파합니다.

     

    하지만 온갖 비참함을 겪다가 결국 죽음에 이릅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은 고통과 수고의 나날입니다. 모두 죄 때문에 겪는 것이죠. 그런데 이 죄는 우리에게 사망을 줍니다. 죄는 자기의 종들에게 수고의 대가로 삯(봉급)을 지불하는데, 그것이 죽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죄의 종으로 살았죠. 죄라는 주인이 우리에게 준 봉급은 죽음입니다. 최악의 대가를 준 것이죠. 

     

     

    그러나 죽음이 끝이 아닙니다. 영원히 지옥의 고통에 떨어집니다. 지옥은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과 유황이 있는 곳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영원한 지옥을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계 21:8)

     

    인류의 타락으로 겪게 되는 비참함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졌고, 2)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 아래 있으며, 3) 그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서 온갖 비참함을 겪다가, 4) 결국 죽음에 이르고, 5)영원히 지옥의 고통에 떨어집니다. 이것이 죄 가운데 있는 모든 사람들의 불행입니다. 바로 여러분의 비참함 현재와 미래입니다.

     

    ◉ 성경읽기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살후 1:8,9)

     

    ◉ 기도하기

    하나님 아버지! 저희는 죄인이며 이 죄 때문에 비참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성경에서 저희의 죄와 비참함을 알려 주지만 인정하지 않고 살아갑니다. 단지 지옥에 가기 싫어서 예수님을 믿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죄인이고 영원한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진심으로 인정하고 예수님을 의지하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

너희가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벧전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