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9주) 하나님의 섭리
    소요리문답 가정예배 (52주) 2019. 8. 30. 16:04
    반응형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 예배 52주

    창조주 하나님과 인간의 타락(4-19문)


    9주

    11문: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섭리하시는 일은 모든 피조물과 그 모든 활동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 있게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것입니다.


    ◉ 이해하기

    지난주에는 창조를 배웠습니다. 하나님의 작정을 창조와 섭리의 일로써 이루신다고 했죠. 그럼 오늘 우리가 배울 주제는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섭리라는 단어는 잘 쓰지 않아 어렵게 생각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배우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후 창조하신 세상을 그냥 스스로 움직이도록 내버려 두실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돌보십니다. 예를 들면, 지구가 스스로 도는 것이 아닙니다. 태양이 스스로 빛을 내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오늘 비가 오고 있다면 비도 우연이 내리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분이 지금의 가정에서 태어난 것도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이렇게 스스로 또는 우연이 이 세상의 모든 일이 움직이지 않아요. 모두 하나님께서 일하시지요. 이것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몇 가지 특징이 있어요. 첫째, 섭리의 범위는 모든 피조물과 모든 활동입니다. 공중의 새들을 보십시오. 누가 이들을 먹이실까요? 하늘 아버지께서 먹이십니다. 공중의 새들을 돌보신다면 이들보다 더 귀한 우리들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염려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태어나고 죽고, 병에 걸리고 낫게도 하십니다. 좋은 일, 나쁜 일 그리고 매일의 삶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도 하나님의 손 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일 일을 알 수 없어요.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셨어요.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하게 인도하고 계신다는 것을 믿고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피조물만이 아니라 역사와 나라도 다스리십니다.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 나라가 세워지고 나누어지고 또 하나가 되고 하는 모든 과정도 하나님을 벗어나 일어 날 수 없습니다. 이렇게 크고 작은 모든 피조물이나, 모든 일들도 하나님의 섭리 속에 있습니다.

     

    특히 구원의 역사도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일어난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으로 오시고, 고난을 받아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사 교회의 머리로써 다스리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즉 반드시 구원하십니다.

     

    둘째,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방법은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 있게 보존하시며 통치하십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지혜로우시고 전능하시기 때문에 그의 섭리 속에서 이와 같은 성품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섭리의 두 가지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보존과 통치입니다.

     

    보존은 돌본다는 의미이고, 통치는 다스린다는 뜻 입니다. 부모와 자녀로 비유하면, 부모가 자녀를 낳고 자녀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 돌보고 바르게 자라도록 다스립니다.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과 모든 활동을 가장 거룩하고 지혜롭고 능력 있게 보존하시며 통치하십니다.

     

    해, 달, 별이 처음 창조될 때나 지금이나 계속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보존하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방향으로 모든 피조물과 활동이 나아가는 것은 그의 통치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보존하시며 통치하실 때 하나님께서 혼자만 하시지 않습니다. 자연 법칙을 통해서 혹은 사람을 통해서 일하십니다. 이를 협력이라고 합니다. 만약 지구가 태양을 돌고 있는데 갑자기 벗어날 수 있을까요? 그러면 큰 일 나겠죠.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아요.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도록 정해 주셨거든요. 이것을 자연 법칙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하나님은 자연 법칙을 통해서 세상을 보존하고 통치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자연 법칙 뿐 아니라 사람을 통해서 일하십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통해서 쓰셨습니다. 성경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게 아닙니다. 하지만 성경은 틀린 곳이 없어요. 100%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십니다.

     

    때로는 하나님께서 자연법칙과 사람이 아닌 직접 일하시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기적이 일어난 거죠. 의사의 손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직접 하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항상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특별한 경우입니다. 하나님의 기적을 믿되 너무 기적을 의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의 돌보심과 다스림 가운데 살아갑니다. 이를 기억하고 하나님을 항상 의지하세요. 

     

    ◉ 성경읽기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 기도하기

    하나님 아버지! 저희는 하나님의 섭리를 믿습니다. 힘들 때 잘 참고, 잘 될 때 감사하며, 미래 일에 대해서 걱정 보다 하나님을 믿도록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

너희가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벧전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