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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김효성 역 Th.M., Ph.D. 29장: 주의 만찬에 관하여
    Christianity 2019. 8. 14.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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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의미

    우리 주 예수께서는 배신당하신 밤에 주의 만찬(Lord's Supper)이라고 불리는 그의 몸과 피의 성례를 제정하셔서 그의 교회에서 세상 끝날까지 지키게 하셨다. 그것은 그의 죽으심으로 인한 그 자신의 희생을 영속적으로 기억하며, 참 신자들에게 그것의 모든 은택들을 보증하며, 그 안에서 그들이 영적으로 양육되고 성장하며, 그들이 그에 대해 지고있는 모든 의무들을 더 잘 이행하며, 그들이 그의 신비 한 몸의 지체들로서 가지는 그와의 그리고 서로 간의 교제의 접착제와 보증물이 되게 하기 위한 것이다. 1)


    1) 고전 11:23-26; 마 26:26-27; 눅 22:19-20; 고전 10:16-17, 21; 12:13.


    2. 미사의 잘못

    이 성례에서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아버지께 바쳐지시는 것이 아니며, 산 자들과 죽은 자들의 죄사함을 위해 결코 어떤 실제적 제사가 드려지는 것도 아니고, 2) 단지 단번에 십자가 위에서 스스로 자신을 바치신 그 한 사건을 기념하고, 그 일 때문에 하나님께 모든 가능한 찬송을 영적으로 드리는 것뿐이다. 3) [그러므로 천주교회에서의 소위 미사(the mass)의 제사는 그리스도의 유일한 제사 즉 택함받은 자들의 모든 죄들을 위한 유일한 속죄 제사에 대해 지극히 가증스럽게 유해(有害)하다.] 4)


    2) 히 9:22, 25, 26, 28; 마 26:26-27; 히 10:11-12, 14, 18
    3) 고전 11:24-26.
    4) 히 7:23, 27; 10:11-12, 14, 18. 미국 장로교회의 수정 본문은 [ ] 대신에 “그러므로 소위 미사(the mass)의 제사는 그리스도의 유일한 제사 즉 택함받은 자들의 모든 죄를위한 유일
    한 속죄 제사에 대해 가장 모순된다”라고 되어있다.


    3. 성찬의 방식

    주 예수께서는 이 규례에서 그의 사역자들을 세우셔서 그의 성례 제정의 말씀을 사람들에게 선포하고, 기도하며 그 재료들인 빵과 포도즙을 축복하고, 그로 말미암아 그것들을 일반적인 용도로부터 거룩한 용도로 구별하게 하셨고; 빵을 취하여 나누고 잔을 취하고 (또한 그들 자신들도 참여하면서) 그 둘을 다 성찬을 받을 자들에게 주며, 회중 가운데 그 때 참여치 않은 자들에게는 주지 않게 하셨다. 5)


    5) 마 26:26-28; 막 14:22-24; 눅 22:19-20; 고전 11:23-26. 

    개인적인 미사들(masses) 즉 사제(priest, 천주교회의 신부)나 어떤 다른 사람에 의해 혼자서 이 성례를 받는 것은, 6) 사람들에게 잔을 거절하는 것과, 7) 그 재료들을 예배 함이나, 그것들을 들어올림이나, 공경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가지고 다님과, 어떤 가장(仮裝)된 종교적 사용 때문에 그것들을 보존함과 같이, 모두 이 성례의 본질과 그리스도의 제정에 반대된다. 8)


    6) 고전 10:6; 11:25-29.
    7) 막 14:23; 고전 11:25-29.
    8) 마 15:9.4. 잘못된 사용들


    5. 그리스도와의 성례적(sacramental, 상징적) 관계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용도에 정당하게 구별된 이 성례의 외적 재료들은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와 관계가 있어서, 그것들은 때때로 참으로, 그러나 상징적으로만, 그것들이 나타내는 것들 즉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이름으로 불린다. 9) 그러나 그것들은 그 실체와 본질에 있어서 여전히 전과 같이 참으로 그리고 오직 빵과 포도즙으로만 남아 있다. 10)


    9) 마 26:26-28.
    10) 고전 11:26-28; 마 26:29.


    6. 화체설(化體說) 반박

    사제(priest, 신부)의 봉헌으로나 혹은 어떤 다른 방식으로든지 빵과 포도즙의 실체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실체로 변한다는 (보통 화체설[Transubstantiation]이라 불리는) 교리는 성경에 뿐만 아니라 심지어 상식과 이성에도 모순되며, 그 성례의 본질을 뒤집어엎으며, 여러 가지의 미신들 즉 실로 조잡한 우상숭배들의 원인이 되어 왔으며 지금도 그러하다. 11)


    11) 행 3:21; 고전 11:24-26; 눅 24:6, 39.


    7. 그리스도께서 함께하시는 방식

    이 성례를 받기에 합당한 자들은 그것의 유형적 재료들에 외적으로 참여할 때, 12) 믿음에 의해 내적으로, 실제로 그리고 참으로, 그러나 육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가 아니고 영적으로,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와 그의 죽으심의 모든 은택들을 받으며 먹는다. 그리스도의 몸과 피는 그 때 그 빵과 포도즙 안에, 그것들과 함께, 혹은 그것들 아래, 육체적으로나 육신적으로 있지 않지만; 그 재료들 자체가 그들의 외적 감각들에 그러한 것처럼, 그 규례에서 신자들의 신앙에 따라 실제적으로 그러나 영적으로 함께 있다. 13)


    12) 고전 11:28.
    13) 고전 10:16


    8. 합당치 못한 참여의 죄

    비록 무지하며 악한 사람들이 이 성례에서 그 외적 재료들을 받을지라도, 그들은 그것들에 의해 표시되는 것을 받지 못하며; 그들의 합당치 않은 참여로 말미암아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어 그들 자신의 영원한 형벌에 나아간다. 그러므로 모든 무지하며 불경건한 사람들은 주와 교제를 누리기 부적당하므로 주의 상에 합당치 않으며, 그들이 그런 상태에 머무는 한 이 거룩한 신비들에 참여하거나14) 그것들에 받아들여지는 것은 그리스도께 대한 큰 죄가 아닐 수 없다. 15)


    14) 고전 11:27-28; 고후 4:14-16.
    15) 고전 5:6-7; 13; 살후 3:6, 14, 15; 마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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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가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벧전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