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52주(5주) 삼위 일체 하나님
    소요리문답 가정예배 (52주) 2019. 8. 30. 15:58
    반응형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가정 예배 52주

    창조주 하나님과 인간의 타락(4-19문)


    5주

    5문: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하나님이 있습니까?

    답: 오직 한 분 하나님,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만 계십니다.

     

    6문: 하나님의 신격(神格)에는 몇 위(位)가 계십니까?

    답: 하나님의 신격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가 계십니다.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며, 본질이 동일하시고 권능과 영광이 동등하십니다.


    ◉ 이해하기

    사람들은 많은 신을 믿습니다.  인도는 주로 힌두교를 믿는데 브라흐마, 비슈나, 시바 등 같은 신을 믿지요. 일본은 신사(신을 모신 곳)에 가서 절하며 행복을 기원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비가 안오면 농부들은 하늘의 신에게 빌었어요. 어부들은 고기를 잡기 전에 용왕 신에게 빌었고요. 이렇게 사람들이 믿는 신이 참 하나님일까요? 아니요. 오직 성경에서 말씀하신 하나님만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 삼위로 계십니다. 이것을 삼위일체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성경에 나온 말은 아니지만 하나님에 대해서 아주 잘 말해 줍니다.

     

    성부는 아버지 하나님, 성자는 아들 하나님, 성령은 성령 하나님을 말합니다. 각각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을 세 분으로 생각할 수 있지요. 하지만 삼위로 계신다고 해서 하나님이 세분은 아닙니다. 한 분으로 계십니다.

     

    신격(神格) 혹은 위(位)라는 말은 어렵죠. 신격과 위(격)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부를 때 사용합니다. 그래서 삼위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 구별되지요.

     

    또한 각각 하나님이신데 왜 한 분이라고 하냐면, 본질이 동일하기 때문이에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님은 각각 100% 하나님이시거든요. 그래서 하나님(신성)으로써 똑같기 때문에 한 분 하나님으로 계십니다.

     

    삼위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이 같아요. 여러분과 아빠와 엄마는 서로 힘이 다르지만 삼위 하나님은 완전히 같아요. 그래서 아버지 하나님이 1등이고, 아들 하나님이 2등이고, 성령 하나님이 3등이 아니에요. 순위를 매길 수 없지요.

     

    삼위 일체 하나님은 한 분으로 계시면서 각각 하는 일은 다르죠. 구원에 있어서 아버지는 계획하시고, 아들은 이루시고(성취), 성령은 적용합니다. 그래서 아버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것에 따라서 아들 예수님께서 구원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신 거예요.

     

    아들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해서 사람으로 오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어요. 구원을 성취하셨지요. 성령님은 이 구원을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그의 자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적용하신답니다. 

     

    신비롭죠. 우리는 하나님을 다 알 수 없어요. 만약 여러분의 집에 강아지를 키운다면, 그 강아지가 여러분을 다 알 수 있을까요? 당연히 모르죠.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다 아는 것은 매우 힘들죠. 다만 성경에서 가르쳐 주신대로 믿을 뿐이에요.

    우리가 믿고 사랑하는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에요.

    삼위일체 하나님하면 다음 세 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첫째, 성부, 성자, 성령, 삼위는 서로 구별되신다.

    둘째, 성부, 성자, 성령, 삼위는 각각 완전한 하나님이시다.

    셋째,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의 신성은 하나다. 즉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 성경읽기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요 10:30)

     

    ◉ 기도하기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믿는 하나님만 참된 하나님이십니다. 이 하나님은 아버지, 아들, 성령 삼위로 계시며, 한 분이십니다. 우리가 다 이해할 수 없지만 성경의 가르침대로 하나님을 믿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

너희가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벧전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