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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김효성 역 Th.M., Ph.D. 19장: 하나님의 법에 관하여Christianity 2019. 8. 13. 10:33반응형
1. 아담에게 주신 법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행위 언약으로서 한 법을 주셔서 그것에 의해 그와 그의 모든 후손들을 인격적인, 완전한, 정확한, 그리고 영속적인 순종의 의무 아래 두셨고; 그것의 실행에 근거한 생명을 약속하셨으며, 그것의 위반에 근거하여 죽음을 경고하셨고; 그것을 지킬 힘과 재능을 그에게 부여하셨다. 1)
1) 창 1:26-27; 창 2:17; 롬 2:14-15; 롬 10:5, 12, 19; 갈 3:10, 12; 전 7:29; 욥 28:28; 고전 15:22; 눅 10:25-28.
2. 도덕법(Moral Law)
이 법은 그의 타락 후에도 계속 의(義)의 완전한 규칙이었고; 시내산에서 하나님에 의해 십계명에 그렇게 선언되었으며 두 돌판들에 기록되었는데; 2) 처음 네 계명들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그리고 그 나머지 여섯은 사람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담고있다. 3)
2) 약 1:14, 25; 약 2:8, 10-12; 롬 13:8-9; 신 5:32; 신 10:4; 출 24: 1.
3) 마 22:37-40; 출 20:3-18.
3. 의식법(Ceremonial Laws)
보통 도덕법이라고 불리는 이 법 외에, 하나님께서는 미성년의 교회로서의 이스라엘 백성에게 몇 가지 모형적 규례들을 담고있는 의식법(儀式法)들을 주시기를 기뻐하셨는데; 그것들은 부분적으로 그리스도와 그의 은혜들, 행위들, 고난들, 은택들을 예시(豫示)하는 예배에 관한 것들과; 4) 부분적으로 도덕적 의무들에 대한 여러 가지 교훈들을 제시하는 것들이다. 5) 이 모든 의식법들은 이제 신약 아래서 폐지되었다. 6)
4) 히 10:1; 갈 4:1-3; 골 2:17.
5) 고전 5:7; 고후 6:17; 유 23.
6) 갈 2:4; 골 2:14, 16-17; 단 4:27; 엡 2:15-16
4. 재판법(Judicial Laws)
또한 한 정치적 집단으로서의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재판법들을 주셨는데, 그것들은 그 백성의 국가와 함께 끝났고, 지금은 그것들의 일반적 정당성 이 요구할 수 있는 것 외에는 다른 아무에게도 의무를 지우지 않는다. 7)
7) 창 49:10; 벧전 2:13-14; 마 5:17, 38-39; 고전 4:8-10.
5. 도덕법의 영속성
도덕법은 모든 사람들, 즉 다른 이들 뿐만 아니라 또한 의롭다 하심을 받은 자들도, 영원히 그것을 순종할 의무 아래 두는데; 8) 그것은 단지 그것에 포함된 내용을 생각해서 뿐 아니라 또한 그것을 주신 창조주 하나님의 권위를 생각해서도 그러하다. 9) 그리스도께서도 복음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도 이 의무를 해제하지 않으시고 크게 강화하신다. 10)
8) 롬 13:8-10; 엡 6:2; 요일 2:3-4, 7-8.
9) 약 2:10-11.
10) 마 5:17-19; 약 2:8; 롬 3:31
6. 도덕법의 유익들
비록 참 신자들이 행위 언약으로서의 법 아래 있어서 그것에 의해 의롭다 하심을 얻거나 정죄되는 것이 아니지만; 11) 그것은 다른 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또한 그들에게도 크게 유익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생활의 규칙으로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뜻과 그들의 의무를 알려줌으로 그들이 그것에 따라 행하도록 지도하며 속박하고; 12) 또한 그들의 본성과 마음과 삶의 죄악된 부패성들을 드러냄으로; 13) 그들이 그로인해 자신들을 살펴 죄를 더 깨달으며, 죄 때문에 겸손해지며, 죄를 미워하게 하고; 14) 그것들과 함께, 그들이 그리스도와 그의 순종의 완전함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더 분명하게 보게 하기 때문이다. 15) 마찬가지로, 그것은 중생한 자들이 그들의 부패성들을 제어하는데도 유익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죄를 금하기 때문이며; 16) 또 그것의 경고들은, 비록 그들이 법안에 경고된 저주로부터 자유함을 얻었을지라도, 심지어 그들의 죄들도 마땅히 무엇을 받아야 하며, 그들이 이 세상에서 그것들 때문에 어떤 고난들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17) 같은 방식으로, 그것의 약속들은 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인정과, 그것을 행한 경우에, 비록 행위 언약으로서의 법에 의해 그들에게 당연한 것으로서는 아니지만, 18) 어떤 복들을 그들이 기대할 수 있는 지를 보여준다. 19) 따라서 법이 선을 장려하고 악을 제어하기 때문에, 사람이 선을 행하고 악을 피하는 것이 그가 법 아래 있고 은혜 아래 있지 않다는 증거는 아니다. 20)
11) 롬 6:14; 갈 2:16; 3:13; 4:4-5; 행 13:39; 롬 8:1.
12) 롬 7:12, 22, 25; 시 119:4-6; 고전 7:19; 갈 5:14, 16, 18-23.
13) 롬 7:7; 롬 3:20.
14) 약 1:23-25; 롬 7:9, 14, 24.
15) 갈 3:24; 롬 7:24; 롬 8:3-4.
16) 약 2:11; 시 119:101, 104, 128.
17) 스 9:13-14; 시 89:30-34.
18) 갈 2:16; 눅 17:10.
19) 고후 6:16; 엡 6:2-3; 시 37:11; 마 5:5; 시 19:11.
20) 롬 6:12, 14; 벧전 3:8-12; 시 34:12-16; 히 12:28-29.
7. 도덕법과 복음의 은혜
앞에 언급된 법의 유익들은 복음의 은혜와 반대되지 않고 그것과 잘 조화되며; 21) 그리스도의 영께서는 사람의 의지를 복종시키며 능력있게 하셔서 법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이 요구하시는 바를 자유롭고 즐겁게 행하게 하신다. 22)
21) 갈 3:21.
22) 겔 36:27; 히 8:10; 렘 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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